미래 포럼

제목 : 2023년에 주목해야 할 Church Tech의 상위 9가지 트렌드

미래 목회 (Ministry)
작성일 : 2022-12-29 22:16
조회수 : 661
작성자 : admin

(사진: Church Tech Today)

2023년은 교회에서의 IT 기술(church tech, 이하 교회 기술)과 사역에서 흥미진진한 한 해가 될 것이다.

교회가 지역사회를 더 잘 섬기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옵션을 늘리기 위해 새로운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교회는 점점 더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활용하여 사역을 지원하고 교회 운영과 관련된 행정 업무를 간소화하면서 봉사 활동과 참여를 늘리고 있다.

특히 교회가 집중하고 있는 일부 영역에는 가상 회의 및 웨비나와 같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디지털 채널 활용이 포함된다. 앱을 사용하여 기부, 예약 예배들 및 이벤트를 촉진하고 회원의 출석을 추적하고, 마케팅, 데이터 분석 및 자원 봉사 관리 등을 지원하는 디지털 도구 활용한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교회는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하여 공동체 의식을 유지하면서 사역을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고 있다. 올바른 기술 솔루션을 갖추면 교회는 앞으로 양 떼를 섬기기 위해 더 잘 준비할 수 있다.

2023년에 교회가 주목해야 할 소프트웨어 제공에는 몇 가지 추세가 있다. 첫째, 크고 작은 교회 모두를 위한 솔루션에 대한 모든 교회의 접근이 점점 더 쉬워지고 있다. 여기에는 자원봉사자들이 어디에서나 목회 관련 파일 및 워크플로우에 액세스할 수 있는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목회 회원 및 활동을 추적하는 통합 회원 관리(CRM) 솔루션, 교회가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기부금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온라인 기부 플랫폼이 포함된다. 또는 교회직원뿐만 아니라 교회가 예배, 수업 및 행사를 보다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게 해주는 자동 행사 일정 소프트웨어와 같은 것들도 있다.

교회는 또한 소셜 미디어 관리 시스템 및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과 같은 디지털 마케팅 도구를 활용하여 현재 회원 및 추종자를 넘어,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교회 기술력의 이점을 맛보았다. 이러한 솔루션은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동시에 매력적인 커뮤니티 경험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결국 기술을 잘 사용하면 개인 관계를 확장할 수 있다.

2023년에 주목해야 할 9가지 교회기술(church tech)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1.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Artificial Intelligence, AI and Machine Learning)

AI는 많은 산업 분야에서 빠르게 표준이 되고 있으며 교회도 예외는 아니다. AI 기반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교회는 청중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이해하고 그에 따라 대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AI 카피라이팅 및 이미지 생성은 교회가 효율성과 규모를 높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하지만 잠재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두 가지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이 기사의 상당 부분은 인공 지능의 지원을 받아 작성되었다.

2.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Cloud-Based Solutions)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은 교회기술(church tech) 분야에서 점차 대중화되어 교회가 언제 어디서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교회가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다른 사역 및 부서와 협력하고, 물리적 파일 저장에 대한 걱정 없이 출석 기록을 추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후광 효과는 작업 환경의 유연성을 증가시켜 많은 교회에서 원격의 WFH 구성을 정규화할 수 있도록 했다. 이것은 더 나은 삶의 질, 사무실 공간에 대한 부동산 비용 감소, 교회가 정기적으로 고용하는 인재 풀의 확대를 가능하게 한다.

3. 모바일 사역(Mobile Ministry)

모바일 앱은 수년에 걸쳐 인기를 얻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3년에도 계속되고 있다. 교회는 점점 더 많은 앱을 사용하여 이동 중에 회원에게 접근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회중과 소통하고 있다.

4.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Making)

데이터는 교회 의사 결정에서 점점 더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인구 통계, 참여 수준, 재무 기록과 같은 다양한 출처의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교회는 사역에 대해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결과적으로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의 통합은 계속해서 일어날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의심할 여지 없이, 데이터베이스 통합을 가속화하고 대시보드를 구축할 수 있게 하여, 더 나은 의사 결정 지원을 제공할 교회기술(church tech) 분야의 인수를 이미 목격하고 있다.

5. 자동화(Automation)

자동화는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직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교회 내에서 점점 더 널리 보급되고 있다. 교회는 이메일 마케팅, 데이터 입력, 재고 관리 및 일정 관리와 같은 작업에 자동화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TextInChurch와 같은 회사는 게스트(방문자) 후속 조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게스트들이 찾아간 교회로 하여금 그들이 양육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를 확장하는 동시에 일관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한다.

6. 보안(Security)

사이버 공격이 만연함에 따라 교회는 2023년에 보안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교회는 데이터와 시스템을 외부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고 교인 정보 보호를 위한 모범 사례를 채택해야 한다. 사이버 공격과 랜섬웨어는 기업이 처리하고 보호해야 하는 일반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교회 역시 특히 생태계에 속한 가족과 개인에 대한 개인 정보로 가득 찬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 보완이 뚫리는 불행한 추세에 대해서 면역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7. 디지털 헌금(Digital Giving)

디지털 헌금은 교회가 헌금을 받는 방법으로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교회는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회원들이 헌금을 보다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헌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암호화페 크립토(Crypto)는 최근 기복이 심한 롤러코스터를 타고 뉴스에 등장했지만, 2023년에는 크립토 기부 옵션을 추가하는 것이 점점 인기를 끌 것이다.

8. 주일예배 이외의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 other than Sunday worship)

라이브 스트리밍은 2023년에 많은 교회 예배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으며, 대면 예배와 동일한 수준의 상호 작용을 제공하면서 더 많은 청중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되었다. 2023년 이후 교회 메인 웹사이트의 라이브 스트리밍은 소유한 교회 건물이나 부동산을 관리하고 구축하려는 전반적인 추세가 증가함에 따라 인기를 끌 것이다.

9. 디지털 제자 훈련(Digital Discipleship)

디지털 미디어의 부상으로 교회 기술 제품은 점점 더 디지털 제자 훈련 활동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에는 목회자와 교인이 서로 더 의미 있게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와 설교, 묵상, 성경 공부와 같은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는 앱과 웹사이트가 포함된다. 디지털 제자 훈련에는 교회가 실시간 및 온디맨드 방식으로 코스와 순차적 학습을 신속하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콘텐츠 관리 시스템도 포함될 수 있다.

바이블 테크(Bible Tech)와 결론

모바일 솔루션 및 데이터 분석에서 자동화 및 AI 기반 개인화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9가지 트렌드는 앞으로 교회가 운영되는 방식을 형성할 것이다.

새로운 트렌드가 너무 많으므로 교회는 최신 기술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이러한 새로운 리소스를 활용할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이 9가지 추세는 교회 기술 제품이 계속해서 발전하여 지역 사회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교회에 제공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특정 추세를 염두에 두고 교회는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사역을 향상시키기 위해 성장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교회가 사역의 일환으로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도 발전할 것이다. 기술은 교회 사역의 지형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으며 목회자와 교인들이 보다 의미 있는 방식으로 서로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에서 이메일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온라인 헌금 포털에 이르기까지 내년에는 교회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 옵션이 부족하지 않다. 교회는 이러한 도구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교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디지털 리소스에 전례 없이 접근할 수 있다.

기술은 모든 부서와 사역 전선의 교회 일에 빠르게 통합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올바른 조합을 통해 교회는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사회에 더 나은 봉사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교회기술(church tech) 제품의 최신 동향을 최신 상태로 유지함으로써 교회는 앞으로 수년 동안 회원과 지역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최상의 장비를 갖추도록 할 수 있다.

출처 : KCMUSA (원문링크)